서울문화재단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국내 최초 거리예술 및 서커스 창작기지로 조성되어 거리예술과 서커스의 안정적인 창작환경을 마련하고 유통 및 배급 사업을 확대하며 국내외 다양한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해당분야 전문가 육성 및 시민대상 장르 향유기회 확대를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커스역량강화종합과정 『점핑업』은 국내 동시대서커스 분야의 신진예술인을 발굴하여 이론 강의, 워크숍, 창작실험 등을 통해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여 유망예술인으로 성장을 돕고자 하는 전문 교육과정입니다. 창작자를 비롯하여 기획행정, 기술 등 문화예술인을 모시고자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가. 교육개요 1) 과 정 명 : 2021 서커스 역량강화 종합과정 『점핑업』 2) 대 상 : 창작자, 문화예술관계자, (신체 활용도 높은) 체육인 3) 기 간 : 2021. 11. 1.(월) ~ 12. 13.(월) 중 4) 세부내용 : 상세내용 붙임문서 참고 ① 창작실험 세부과정 구분 | 과정 및 내용 | 협력전문가(강사) | 무용 | 머리어깨무릎귀코입+ 신체를 기반으로 하는 무용예술과 안무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춤, 무용, 움직임의 맥락에서 신체(머리, 어깨, 무릎, 귀, 코, 입)를 새롭게 감각해보고 이 때 발현되는 오소들을 안무(+)의 맥락에서 배치하고 구성하고 질문하고 읽어내는 연습과 실천을 함께 시도한다. | 정다슬안무가 · 2015 – 2021 〈정다슬파운데이션 소장품전〉 시리즈, 〈인용무 - 움직임들의 움직임〉, 〈Floating Appliqué〉 등 안무 · 2018 독일 함부르크시 문화부 젊은 예술가 선정 · 2019 멕시코 아카베 인터캄비오 초청 안무 · 2021~ 정다슬파운데이션 설립 서울무용센터 레지던시 아티스트 | 스토리텔링 | 서커스극작술(Circus-dramatugy) 서커스라는 장르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서커스예술가인 ‘나’의 세계상, 세계관을 이야기로 만들어본다. 서커스에 대한 서사감수성, 서커스-스토리텔링에 대한 감각을 익혀본다. | 정진세작가, 연출가, 비평가 ·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젊은연극상 수상 · 2006~ 극단 문 대표 · 2012~18 서울프린지네트워크 운영위원 · 2010~20 연극 <환상속의 그대>, <웃음의 고등학교>, <허생전-허생처전>, <엑트리스 원, 투> 등 연출 | 오브제 제작 | 밸런싱 입체화 : 나만의 삼다리스툴 제작기 조형 재료 탐구를 통해 요소를 이해하고 직접 삼다리나무 스툴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균형과 조화, 변형과 같은 서커스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보고자 한다. | 유혜미공간·가구 디자이너 · 2012~ 소목장세미 대표 · 2018 예술경영지원센터 ‘art#’ 마로니에 공원 팝업스토어 가구제작 · 2019 국제엠네스티 ‘hit the ball, hit the action’ 전시디렉팅 · 2020 국립한글박물관 ‘노랫말-선율에 삶을 싣다’ 전시디렉팅 | 미디어아트 | 꿈의 기획서 위드 라이브아트 라이브아트에 포함되는 다양한 예술장르의 사례를 탐구하고 토론한다. 서로의 리서치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꿈꾸는 공연 혹은 이벤트를 기획해본다. | 신관수기획자, 미디어아티스트 · 콜렉티브 <서울핑퐁클럽>, <피와살>, <괄호> 협업 · 2018 서교예술실험센터 <전자기 001 ~전자잼~> 기획 · 2019 포항 영일대 해변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참여 · 2020 청년예술청 <청년예술청 개관 프로젝트 : 동굴 시뮬레이션> 기획 |
② 이론 세부과정
구분 | 과정 및 내용 | 협력전문가(강사) | 무대기술 | 테크 인 유스_레벨 1 (Tech in use_level 1) 작품 창작과정에서 인적, 물적 자원의 구성요소와 공연 작품/축제 참가 시 테크라이더 작성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 유성희조명디자이너, 기술감독 · 2010~ 연극 및 무용 <하땅세>, <베비장전>, <쉬즈 스톨크> 등 조명디자이너 및 감독 · 2014~16 춘천마임축제 기술감독 · 2018~21 서울서커스페스티벌 기술감독 양정현연출가, 무대감독 · 2014~ 연극 <소년과 새>, <톱니 : 잠들지 않는 인간> 연출 및 극작 · 2020~ 서울서커스페스티벌 무대감독 | 서커스 역사 | 국내 외 동시대서커스 경향탐구 유럽에서 현대(동시대)서커스, 뉴서커스가 어떠한 배경으로부터 태동되었는지를 알아보고 2000년대 이후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현대서커스의 다양한 형식과 경향들을 구체적인 레퍼런스와 함께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넓게는 서커스란 무엇인지, 동시에 현대서커스가 어떠한 방식으로 그 모습을 다양화 할 수 있는지 질문해보고자 한다. | 박다솔작가, 비평가, 드라마터그 · 2014-16 희곡 <벚꽃이 폈다지는 사이>, <나뭇가지를 세우는 사람> 발표 · 2013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젊은비평상 무용부문 가작 수상 · 2014~19 '춤과 사람들', '한국연극' 프랑스 특파원 · 2020 서커스 펌핑업 기록작가, 드라마터그 · 2021 서커스창작집단 '소울' 드라마터그 | 기획 및 행정 | 기획서 작성 및 지원금 운영관리 요령 예술가(단체)의 작품(작업)에 목적과 의도가 있듯 다양한 기관의 지원사업에도 목적과 의도가 있다. 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업 목적(작품리서치, 창작, 제작 등)에 적절한 지원사업을 찾아 기획서 작성방법을 알아본다. | 심현주프로듀서 · 2007~12 춘천마임축제 공연팀장 / 프로덕션 매니저 · 2012~14 인천아트플랫폼 프로듀서 · 2015~16 춘천마임축제 예술감독 · 2017~ 안단테 아츠 공동대표 |
나. 지원신청 1) 기간 : 2021. 10. 11.(월) ~ 10. 22.(금) 17시까지 2) 방법 : 아래 참조 ①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공고 게시글 확인 https://url.kr/zc1uvx ② 제출자료 양식 내려 받기 및 작성 ③ 전자우편로 제출 ssacc@sfac.or.kr 다. 기타문의 :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정단비주임 (02-3437-0083)
|